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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MDanderson 2024. 8. 16. 17:40

3-1.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

탄력성 신속성 경제성 가용성 신뢰성

 

탄력성 : 온디맨드방식으로 it리소스를 실시간 및 동적으로 할당

신속성 : 신속한 시스템 구축 가능 , csp와 소통없이 시스템적으로 리소스 할당이 자동화되어있음

경제성 : 사용시간에 비례하여 비용 지불(pay as you go) ,  클라우드에서 통합관리하여 sw업데이트,데이터유지보수 효율성높임

가용성 : it리소스가 중단없이 작동하고 있을 확률

신뢰성 : 서비스가 정상 작동할 확률  즉 데이터 손실이나 잘못된 결과를 산출하지 않는 상태를 지속할 수 있는 비율(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을때 다른 it리소스로 대체를 신속하게하면 신뢰성 보장가능)

 

 

3-2 클라우드컴퓨팅 기술

 

클러스터링 기술 :  고속네트워크로 동기화되어 단일 시스템인것처럼 동작하는 독립적인 it리소스 그룹. 이중화와 장애복구 기능이 내장되어 가용성과 신뢰성을 갖춘 클러스터 컴퓨터를 구성하는데 사용. homogeneous환경(동일한 hw,os 기반)

 

그리드컴퓨팅기술: 컴퓨팅 리소스가 플랫폼상에서 논리적 리소스풀로 등록되어 풀에 포함된 리소스가 집합적으로 고성능의 컴퓨팅환경을 제공하는 기술.  리소스의 결합성이 매우 작고(각각 장비들이 독립적으로 운영될수 있음) , 서로 다른 기종의 리소스들이 물리적으로 분산되어있음 ,  heterogeneous환경

 

가상화기술 :  하나의 단일시스템이 서로다른 여러 시스템인것처럼 만드는 기술. 물리적 컴퓨터 상에 가상 인스턴스(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 각각의 사용자에게 실제 it리소스와 동일한 논리적 cpu , 메모리, 저장장치가 할당

 

가상화방식의 종류 

- 호스트가상화 : 호스트os 위에 가상화소프트웨어(에뮬레이터) 설치 

- 하이퍼바이저가상화: 호스트os와 가상화sw가 통합된 하이퍼바이저

- 컨테이너가상화: 호스트os위에 컨테이너엔진이 동작하면 os없이 곧바로 어플리케이션 실행

 

서버리스 컴퓨팅 기술

서버를 생성, 구성 또는 유지관리하지않고도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실행할수 있는 환경.

만약 이미지분석sw가 있을때, sw에 해당하는 코드만 서버에 등록해놓고 그리고 평소에는 운영하지않고 저장장치에만 저장되어있고 서버는 리소스풀로 반환되어 사용자가 사용할수 없는 상황(서버가 없는것같은..) 

무슨 이미지인지 요청이 들어오는 순간 트리거가 되어 코드를 실행하기위한 가상서버가 마련되고 코드를 실행하여 이미지를 가지고 판단하기 시작함 가동됨 마지막으로 결과를 반환한 후에 ,  코드를 실행하기위한 리소스를 반환하여 다시 서버를 운영하지 않게됨

즉, 사용자 요청을 처리하고 결과를 제공하는 과정에서만 풀에서 서버가 할당되고 사용자 요청이 없을때는 서버를 반환

애플리케이션이 일부작업에 의해 트리거 될떄 실행되는 별도의 기능으로 분리

 

 

3-3 크라우드 컴퓨팅의 단점

 

1.보안 취약성 증가

데이터보안의 책임이 클라우드 제공자와 공유- 기업의 데이터가 클라우드 it리소스에 저장

보안 취약점 증가-클라우드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다운, 통신도청, 중간자 공격, 스푸핑 공격받을 리스크 증가

 

2.책임소재 불분명

지리적 확장에 따른 네트워크 전달 단계의 증가로 지연시간발생 및 잠재적 대역폭 제약 문제가 발생

문제발생시 직접적인 대응이 불가능

 

3.제한된 이식성과 규제및 법적 이슈

서비스가 csp에 의해 독점적으로 제공

도입된 클라우드 서비스에 반강제적으로 종속된 솔루션을 구축

한 csp에서 다른 csp로 이동하는 것이 어려운 lock-in 가능성

퍼블릭클라우드의 경우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이 저장되는 실제 위치를 모르기때문에 기업이 속한 협회 또는 정부의 개인정보 보호및 데이터 저장소 정책에 관한 규제와 관련하여 심각한 법적 문제 생길 수 있음 

 

4. 과도한 비용 지출

장기간에 걸쳐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는 경우 또는 대규모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용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프레미스보다 많은 이용 요금이 지출될 수 있다

기존 온프레미스 시스템의 수정이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에 필요한 숨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3-4 클라우드 컴퓨팅의 적용 사례

넷플릭스- db오류로 서비스가 1주일 중단되어 2008년에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시작

 

 

4-1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 : 컴퓨팅 리소스에 언제 어디서나 필요에따라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

 

1.온디맨드 셀프서비스:  서버 네트워크장비,저장장치, 등의 it리소스를 사용자가 전문가의 개입없이 필요한 만큼 자동적으로 확보해 사용할 수 있는 특징

 

2. 광범위 네트워크 액세스 :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가 원격지에 가상으로 존재하여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형태 . 모바일,노트북, pc등 어떠한 기종에 상관없이 웹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 제공

fat클라이언트와 thin클라이언트를 구분하지 않음. 

 

3. 리소스풀링 : tenent(사용자). 멀티테넌트 모델 기반 사용자의 요구에 따른 물리 및 가상의 리소스를 동적으로 할당하는 환경. 다중소유모델로 하나의 서비스를 여러 테넌트가 함께 사용 .논리적으로 분리된 sw아키텍처

 

풀링:리소스를 각각의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소유하거나 점유하지않음. 공유저장소인 풀에서 리소스를 관리하고 필요한 사용자에게 할당, 사용후에는 다시 풀에 반환하는 기법

싱글테넌트에 비해 멀티테넌트는 적은 리소스를 가지고 동일한 성능을 제공.

 

4.신속한 탄력성 : 사용량에 따라 리소스를 확장 및 축소할수있는 자동화 기능

 

5. 서비스 사용량 측정: 다양한 리소스 사용량을 미터링하여 클라우드 사용자에게 보고해 투명성을 제공

 

 

자신의 컴퓨팅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일부 컴퓨터(서버)에 크게 의존하는 컴퓨터나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씬(thin) 클라이언트

2

팻(fat) 클라이언트

3

제로(zero) 클라이언트

4

멀티(multi) 클라이언트

오답입니다.
정답 : 1

클라이언트는 크게 씬 클라이언트와 팻 클라이언트로 구분되며 이 중 씬 클라이언트는 최소한의 사양을 갖는 컴퓨터로 실제 정보처리를 서버에서 처리하고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리소스 풀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저장소 인 풀(pool)에서 자원을 관리하고 필요한 사용자에게 할당하고 사용 완료 후 반환된다.

2

사용자는 추상화된 IT 리소스의 물리적인 위치 및 크기 등에 대하여 알 수 없다.

3

복수의 서버를 단일 플랫폼으로 구성하여 자원을 특정 사용자가 점유하는 기법이다.

4

더 적은 IT 리소스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서버의 증설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입니다.
정답 : 3

풀링이란 리소스를 각각의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소유하거나 점유하지 않고 필요한 상황에만 사용자에게 할당하고 사용 후 반환하는 기법을 말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리소스의 물리적인 요소에 관여할 필요가 없으며 불필요하게 리소스를 확장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