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정보통신망

6.데이터 통신의 전송기술(3) 흐름제어 혼잡제어 라우팅

MDanderson 2025. 4. 7. 22:07

흐름제어

송신블록수, 수신블록수 , 통신매체의 조절

 

흐름제어 4가지 원칙

1)속도조절

 - 감속방법(choke packet 이용)

 

2)거부(rejection)

- 송신측에 대한 거부  stop-and-go 방법

 

3)단일 승낙(single permisson)

- 매번 송신허락을 받아야함 wait-before-go방법 , ask-and-wait 방법

-물어보고 기다렸다가 승낙이 떨어지면 보낸다는 말

 

4) 다중승낙

- 정해진 개수의 블록만 송신 가능 ex) sliding window방법

 

혼잡제어

 

혼잡제어 방법

 

1) 전송량 제한

 - 허가증을 이용하여 전송량을 일정수준이하로 유지 ex) Isarithmic 흐름제어방법

 

2) 부네트워크 내 부하 감소

 -  어떤 패킷을 버림

 - 흐름제어(거부원칙)방법을 이용

 

3) 국부적 전송량의 재분배

 -  국부적인 체증 방지 및 국부적 과다 교통량 해소

 -  경로선택 방법 이용(라우팅)

 

 

라우팅

 

비적응적: 이미 결정된걸 따르는거

 

랜덤라우팅

- 다음 노드를 임의 로 결정

- 모든 경로는 동일한 확률로 선택가능

- 루프는 허용되지 않음

 

플러딩 라우팅 

- 블록이 들어온 노드만 제외한 모든 노드에 전송 (온 길로는 거꾸로 안간다는 말)

- 매우큰 트래픽 형성 가능

 

고정라우팅 

- 다음 노드가 일단 정해지면 환경이 변해도 유지

- 대표적 비적응적 라우팅이다.

 

고정 단일 라우팅

- 다음 노드가 오직 하나 고정된 경우

- 플러딩라우팅과 정반대

-노드나 선로 고장의 경우 경로가 완전 차단

 

 

적응적 라우팅

 

국부라우팅

- 라우팅 정보를 한 노드에서만 활용

- 다음 노드의 결정은 해당 노드에서 수행

Q1

다음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1

흐름제어, 혼잡제어, 라우팅은 부 네트워크의 내부 환경이 변하더라도 통신망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흐름제어는 지국 쌍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3

혼잡제어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컴퓨터, 파일 등)를 정확하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혼잡을 피하거나 막아주는 것이다.

4

라우팅은 네트워크내의 트래픽을 분산시키고 부 네트워크의 성능을 증대시킨다.

정답입니다.
정답 : 3

흐름제어, 혼잡제어, 라우팅은 부 네트워크의 내부 환경이 변하더라도 통신망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흐름제어는 지국 쌍에 관해 주안점을 두고 미리 규정된 범위 내에서의 성능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혼잡제어는 버퍼의 혼잡, 노드의 혼잡, 부 네트워크의 국부 혼잡이나 전체 혼잡을 막아주는 것이다. 

라우팅은 데이터 블록이 목적지 노드에 전달되도록 출발지 노드에서 목적지 노드까지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으로서 네트워크 내의 트래픽을 분산시키고 부 네트워크의 성능을 증대 또는 최적화시켜 어느 정도 부 네트워크의 혼잡을 줄일 수 있다.

 

 

Q4

다음은 어떤 라우팅 방법을 설명한 것인가?

적응적 라우팅 방법 중 하나로 초창기의 ARPANET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1

랜덤 라우팅

2

분산형 라우팅

3

플러딩 라우팅

4

델타 라우팅

정답입니다.
정답 : 2

분산형 라우팅은 라우팅 정보가 이웃하는 노드에서만 교환된다는 사실을 이용한 적응적 라우팅 방법 중 하나로서, 대표적인 보기로는 초창기의 ARPANET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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