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제어
송신블록수, 수신블록수 , 통신매체의 조절
흐름제어 4가지 원칙
1)속도조절
- 감속방법(choke packet 이용)
2)거부(rejection)
- 송신측에 대한 거부 stop-and-go 방법
3)단일 승낙(single permisson)
- 매번 송신허락을 받아야함 wait-before-go방법 , ask-and-wait 방법
-물어보고 기다렸다가 승낙이 떨어지면 보낸다는 말
4) 다중승낙
- 정해진 개수의 블록만 송신 가능 ex) sliding window방법
혼잡제어
혼잡제어 방법
1) 전송량 제한
- 허가증을 이용하여 전송량을 일정수준이하로 유지 ex) Isarithmic 흐름제어방법
2) 부네트워크 내 부하 감소
- 어떤 패킷을 버림
- 흐름제어(거부원칙)방법을 이용
3) 국부적 전송량의 재분배
- 국부적인 체증 방지 및 국부적 과다 교통량 해소
- 경로선택 방법 이용(라우팅)
라우팅
비적응적: 이미 결정된걸 따르는거
랜덤라우팅
- 다음 노드를 임의 로 결정
- 모든 경로는 동일한 확률로 선택가능
- 루프는 허용되지 않음
플러딩 라우팅
- 블록이 들어온 노드만 제외한 모든 노드에 전송 (온 길로는 거꾸로 안간다는 말)
- 매우큰 트래픽 형성 가능
고정라우팅
- 다음 노드가 일단 정해지면 환경이 변해도 유지
- 대표적 비적응적 라우팅이다.
고정 단일 라우팅
- 다음 노드가 오직 하나 고정된 경우
- 플러딩라우팅과 정반대
-노드나 선로 고장의 경우 경로가 완전 차단
적응적 라우팅
국부라우팅
- 라우팅 정보를 한 노드에서만 활용
- 다음 노드의 결정은 해당 노드에서 수행
다음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흐름제어, 혼잡제어, 라우팅은 부 네트워크의 내부 환경이 변하더라도 통신망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흐름제어는 지국 쌍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혼잡제어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컴퓨터, 파일 등)를 정확하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혼잡을 피하거나 막아주는 것이다.
라우팅은 네트워크내의 트래픽을 분산시키고 부 네트워크의 성능을 증대시킨다.
흐름제어, 혼잡제어, 라우팅은 부 네트워크의 내부 환경이 변하더라도 통신망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흐름제어는 지국 쌍에 관해 주안점을 두고 미리 규정된 범위 내에서의 성능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혼잡제어는 버퍼의 혼잡, 노드의 혼잡, 부 네트워크의 국부 혼잡이나 전체 혼잡을 막아주는 것이다.
라우팅은 데이터 블록이 목적지 노드에 전달되도록 출발지 노드에서 목적지 노드까지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으로서 네트워크 내의 트래픽을 분산시키고 부 네트워크의 성능을 증대 또는 최적화시켜 어느 정도 부 네트워크의 혼잡을 줄일 수 있다.
다음은 어떤 라우팅 방법을 설명한 것인가?
적응적 라우팅 방법 중 하나로 초창기의 ARPANET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랜덤 라우팅
분산형 라우팅
플러딩 라우팅
델타 라우팅
분산형 라우팅은 라우팅 정보가 이웃하는 노드에서만 교환된다는 사실을 이용한 적응적 라우팅 방법 중 하나로서, 대표적인 보기로는 초창기의 ARPANET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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